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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제작과정

플레이스토어 앱 배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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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배포하기 위해서는 앱의 개발 뿐만이 아니라 몇가지 준비단계들이 필요하다.

FastLane은 앱개발을 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 그 준비 단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플레이콘솔에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이 내가 가진 모든 앱을 볼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새로 앱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앱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모든 앱

 

 

앱 만들기 화면에서는 앱의 이름과 기본언어 그리고 앱인지 게임인지, 무료앱인지 판매용 유료앱인지를 선택해야 한다. 광고와 인앱결제가 있다고 해도 앱을 처음 설치할 때 구매하는 방식이 아니라면 무료앱을 선택해야 한다.

 

 

앱 만들기

 

 

위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하는 것 만으로 새로운 앱이 생성되며 내가 새로 생성한 앱에 대한 상세 화면으로 이동한다. 하단에 앱설정이라는 타이틀을 밑에 할일 보기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앱을 등록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항목들이 보여진다.

 

 

스토어 등록정보 설정

 

 

1단계인 앱 액세스 권한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어떤 방식의 인증에 따라 앱 사용이 제한되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항목이 있는데 로그인등의 기능이 있으면 하단에 전체 또는 일부 기능이 제한됨 항목을 체크하고 만약 로그인이 필요없는 서비스라면 특수한 액세스 권한 없이 모든 기능 이용가능을 체크한다. 항목을 저장하고 대시보드로 돌아간다.

 

 

앱 액세스 권한

 

 

2단계인 광고항목에 들어가서 앱에 광고가 있는지 여부를 체크한다.

 

 

광고 사용 여부

 

 

3단계인 콘텐츠 등급을 받아야 하는데 내 앱이 어떤 등급인지 설문조사를 통해서 정해진다. 

 

 

콘텐츠 등급

 

 

콘텐츠 등급 심사가 끝나면 콘텐츠 등급이 발급되는데 이를 전달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내 앱의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카테고리는 크게 6가지로 나눠지고 항목은 다음과 같다.

  • 참고자료, 뉴스 또는 교육
  • 소셜 네트워킹, 포럼, 블로그 및 UGC 공유
  • 콘텐츠 집계, 소비자 스토어 또는 상업적 스트리밍 서비스
  • 게임
  • 엔터테인먼트
  • 유틸리티, 생산성, 통신 및 기타

 

 

콘텐츠 등급 카테고리 선택

 

 

다음은 콘텐츠 등급을 확인하기 위해 앱에 포함된 여러가지 항목들을 선택하는 화면이다. 폭력성, 선정성, 비속한 표현, 불법 약물, 연령이 제한된 제품 또는 활동에 대한 홍보 등을 확인하고 다음 5가지 추가 정보도 확인한다.

  • 앱이 기본적으로 음성 통신, 텍스트 또는 이미지나 오디오 공유를 통해 다른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거나 콘텐츠를 교환하도록 허용하나요?
  • 앱에서 사용자의 현재 실제 위치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나요?
  • 앱에서 사용자의 디지털 상품 구매를 허용합니까?
  • 앱에 만자, 기타 나치 기호 또는 독일 헌법에 위배되는 선전이 포함되어 있나요?
  • 웹브라우저 또는 검색 엔진 앱입니까?

위 5가지 추가 항목중에 SNS 앱인 경우에는 1,2번은 예로 체크해야 하고 인앱결제가 포함된 경우 3번을 예로 체크해야 한다. 해당사항이 없으면 모두 아니오를 체크해준다.

 

 

콘텐츠 등급 설문지

 

 

설문이 모두 끝나면 콘텐츠 등급 요약을 확인 할 수 있다.

 

 

콘텐츠 등급 요약

 

 

4단계는 타겟층 및 콘텐츠다. 내 타겟 연령군을 선택할 수 있고 타겟층에 만 5세 이하, 6~8세, 9~12세가 들어가거나 스토어 등록정보가 의도치 않게 어린이의 관심을 끌수있음을 선택하면 개인정보보호 관련 URL을 반드시 등록해 주어야 한다.

 

 

타겟층 연령 선택

 

타겟층 어린이 관심 유도 항목

 

 

등록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대상 연령과 앱 정보의 요약을 확인할 수 있다.

 

 

타겟층 및 콘텐츠 요약

 

 

5단계는 뉴스 앱 여부 선택이다. 뉴스 앱인 경우 하단의 Google Play 뉴스 정책을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뉴스 앱 여부 선택

 

 

6단계는 앱 카테고리 및 연락처 세부정보를 입력하는 것이다. 먼저 앱 카테고리를 앱과 게임 중 자신의 앱에 적합한 것으로 선택한다. 카테고리 및 태그도 적절한 것으로 선택한다. 개발자의 이메일 주소(필수)와 전화번호(선택) 홈페이지(선택)도 추가로 등록해 준다.

 

 

앱 카테고리 및 세부정보

 

 

마지막 7단계에는 앱에 대한 상세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앱이름과 앱의 간단한 설명, 자세한 설명을 각각 입력한다. 

 

 

앱 세부 정보1

 

 

앱의 아이콘을 512x512사이즈로 제공하고 플레이스토어에 배너로 사용될 그래픽 이미지도 업로드한다. 마지막으로 휴대폰, 7인치, 10인치에 사용될 스크린샷도 2개 이상씩 업로드 한다.

 

 

앱 아이콘
그래픽 이미지
휴대전화 스크린샷

 

 

위 7단계 정보 입력이 모두 마무리 되면 실제로 앱을 배포할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다. 실제 앱을 배포하기 위해서는 사이드 메뉴에 프로덕션 항목을 클릭해서 새 버전을 만들어 줘야한다. 만약에 내부적으로 테스트를 하고 배포는 하고 싶지 않다면 베타, 알파, 내부 테스트를 만들어서 진행하면 된다. 배포 방식은 동일하기 때문에 프로덕션 기준으로 설명한다. 앱을 배포하기 위해서 새 버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프로덕션

 

 

이제 마무리 단계이다. 내가 만든 앱의 배포용 파일(apk혹은 aab)를 App bundle 및 APK 항목에 드래그 해서 업로드 한다.

 

 

프로덕션 배포파일 업로드

 

 

배포파일이 업로드 되면 배포될 버전의 이름(출시명)과 출시노트를 작성해서 저장 - 검토 - 배포 단계를 통해 앱을 배포하면 된다. 배포신청을 완료하면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부적으로 앱을 심사해서 실제 배포가 이루어 진다. 처음 앱을 등록할때는 대략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고 새로운 버전을 업데이트 할때는 1~2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앱 출시 정보

 

 

플레이 스토어의 등록과정을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인앱 구매 상품이 있다면 여기에 추가적으로 인앱 상품을 등록해야한다. 글을 따라 읽다보면 배포가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것을 알수 있다. 앱을 제작해서 성공을 이루고 싶은 사람들은 두려워 말고 도전하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참고:인앱 결제 넣는 방법] [참고:스토어 사업자 등록 실패기] [참고:앱에 광고 붙이기] [참고:앱스토어 앱 배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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